ALTERNATIVE UNITED COMMERCE FORUM
새로운 질서가 필요할 때
새로운 질서를 말할 때 미국의 코스트코는 한국, 미국, 일본에서 조차 어떻게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여전히 난공불락 유통을 유지하고 있을까? 일본의 유니클로, 돈키호테도 다시 소비자의 지지를 받게 되었을까. 이 회사들은 어떻게 부활할 수 있었을까. 한국은 마치 온라인 플랫폼이 유일한 대안처럼 되었고 오프라인은 사양산업처럼, 아니 사양산업이 되었을까. 따라서 선진국 사례를 보면 온라인, 오프라인의 플랫폼의 문제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. 지금까지 제조업 및 유통업의 관계 혹은 관점이 아닌 새로운 재정의를 할 것인가,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(혁신이라 함은 없던 플랫폼을 만드는 것 포함, 소비자를 중심축으로 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본질적 문제 접근-5why)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. 소비자 본질의 문제해결을 위한 본질적 접근 방법을 모색할 때이다.